소아청소년불면증

진료과목 > 불면증 > 소아청소년불면증

소아청소년 불면증

• 성인불면증과 마찬가지로 소아청소년 불면증도 크게 3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입면의 어려움, 수면유지의 어려움, 충분한 수면 후 계속되는
    피로감
    입니다. 불면증에 동반되는 증상은 피로감과 기분저하가 대표적이라 할 수 있는데, 소아청소년기에는 짜증, 과잉행동, 공격성, 주의력 저하,
    기억력 문제 등의 추가적인 문제들이 불면증과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소아청소년들이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는 일반적인 이유는 잠자리에 늦게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소아청소년기 적정 수면량에 대한 비현실적인 기대를 가지고 계시는 부모님들은 아이들로 하여금 과도한 스케쥴에 맞춰 많은 활동과 숙제를
    하느라 늦은 시간까지 깨어있게 합니다. 도는 반대로 아이들을 적절히 통제하지 못해 밤늦은 시간까지 친구들과 전화를 하거나 컴퓨터 게임을
    하거나 TV 시청을 하느라 늦게 잠들게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기억하셔야 할 점은 6-12세 아이들의 경우 하루 평균 10-11시간의 수면이 필요하고
    12세 이상 청소년의 경우에는 하루 평균 9시간의 수면이 필요하다는 것
    입니다.

만약 적절한 취침시간이 주어져도 아이가 잠을 제대로 못 잔다면 다음과 같은 문제들을 고려해보아야 합니다.

• 잘못된 수면습관
  • 소양증 (가려움)
  • 카페인
  • 우울증
  • 스트레스
  • 불안장애
  • 폐쇄성 수면무호흡증 (코골이)
  • 하지불안증
  • 약물 부작용 (ADHD 치료제, 우울증 치료제, 간질 치료제, 스테로이드제)
  • 발달장애 (자폐쯩, 아스퍼거 증후군, 정신지체)
  • 천식 (기침)

소아청소년 불면증의 치료

• 기저에 있는 의학적, 심리학적 문제들에 대한 평가와 치료가 중요합니다. 만약 아이가 기도가 막혀 수면무호흡 증상을 보이고 코골이가 심하다면
    편도 제거수술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아이가 천식으로 인해 밤에 기침이 심하여 잠을 잘 못 잔다면 더 강력한 천식 치료제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가 잠을 제대로 못 잔다고 해서 성급하게 수면제나 수면유도제를 복용하는 것은 임시방편일 뿐 근본적인 치료가 아닙니다.
    또한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수면관련 약물들은 소아청소년들에 대한 임상연구가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안전하지 않습니다.
  • 선별평가 결과 의학적인 문제가 불면증의 원인이 되지 않는다고 판단되거나 약물 또는 수술 치료를 통해 의학적인 문제가 어느 정도 해결된
    후에는 비약물치료인 인지행동치료를 실시합니다. 소아청소년의 경우 보호자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가 필수적입니다.
    상담치료는 환자 본인의 치료에 대한 의지와 동기가 매우 중요한데 심리적인 발달이 아직 미숙하고 자기통제능력이 다소 부족한 소아청소년들
    에게는 힘든 과정이 될 수 있습니다.

인지행동치료는 다음과 같은 요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침대에서 독서, 숙제, TV시청 제한
  • 15분 이내에 잠들지 못하면 침실 밖에서 독서와 같이
    조용한 활동을 하도록 교육
  • 주말, 주중 관계없이 취침시간과 기상시간을 일정하게 유지
  • 카페인 제한
  • 이완요법
  • 규칙적인 운동
  • 취침 30~60분 전 컴퓨터 게임, TV시청, 전화통화 등
    뇌를 각성시키는 활동 제한
  •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나는 것과 같이 수면주기에 문제가 있는 아이들을 보고 ‘게을러서 그렇다’고 말씀하시는 부모님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는 생물학적인 요인이 영향을 미치고 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인지행동치료와 더불어 광치료와 멜라토닌치료가 필요합니다.
  • ADHD가 있는 소아청소년의 경우 치료가 복잡해질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불면증 증상이 ADHD 증상과 중첩되는 부분이 많고 ADHD 치료가
    불면증을 유발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아이가 ADHD 치료를 시작한 이후부터 불면증이 시작됐다면 불면증이 원인으로 ADHD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한편 ADHD 증상 자체가 불면증을 유발할 수도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약물치료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증상에 대한 심층적인
    평가와 감별진단이 매우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