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불안증

진료과목 > 하지불안증
밤마다 다리가 불편해 괴로우세요? 서울수면클리닉이 도와드리겠습니다.
하지불안증의 4대 증상
  1. 다리에 불쾌한 느낌이나 통증으로 견디기 힘들다.
  2. 가만히 머무르면 불쾌감이 더 심해진다.
  3. 다리를 움직이면 증상이 완화된다.
  4. 다리 불편감이 밤에 가장 심해진다.
하지불안증. 01. 다리를 당기는 느낌, 02. 근질근질한 느낌, 03. 쑤시고 아픈 느낌, 04. 벌레 기어가는 듯한 느낌, 05. 저린느낌, 06. 다리통증, 07. 쥐어짜는 느낌, 08. 화끈화끈한 느낌
증상별로 알아보는 하지불안증
다리가 불편해 잠을 잘 수가 없어요
하지불안증은 심한 다리불편감이 밤에 심해지는 질환입니다.
다리가 불편하기 때문에 잠을 이루지 못해 불면증을 앓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밤만 되면 불안한 마음이 생깁니다.
자면서 이불을 걷어 차고 뒤척이면서 자요
하지불안증 환자의 80%에서 주기성사지운동증이 동반됩니다.
주기성사지운동증은 수면 중 다리불편감으로 자꾸 다리를 움직이는 질환이기 때문에
이불을 걷어 차는 경우가 많고 잠을 뒤척이게 됩니다.

하지불안증과 주기성사지운동증은 비슷한 원인으로 발생하는 수면운동장애입니다.
하지불안증은 주로 자기전에 다리가 불편한 질환이고 주기성사지운동증은 수면 중에 다리불편감으로
잠을 방해 받는 질환입니다. 두 질환이 겹쳐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리 뿐 아니라 팔도 불편해요
심한 하지불안증에서는 증상이 팔에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치료 중 증상이 악화될 경우에도 팔에서 불편감이 생길 수 있습니다.
코도 안 고는데 낮에 심하게 졸리고 짜증이 나요
주기적 사지운동증에서의 다리 신경 자극은 잠의 깊이를 얕게 하고 빈번하게
뇌파를 깨우기 때문에 수면이 불편해 지고 피로가 충분히 회복되지 못해
다음날 주간 졸림증이 생기고 기분이 나쁠 수 있습니다.
아빠도 아이도 다리가 불편해요
일차적인 하지불안증후군 환자의 경우 가족 중 같은 질환이 있을 확률이
50% 이상으로 유전성 경향이 큽니다.
불면증상이 심하고 우울해요
하지불안증은 밤에 잠이 드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에 2차적인 불면증의 원인입니다.
만성불면증으로 고생하거나 하지불안증으로 심적인 좌절을 하게 되면 우울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2차적으로 하지불안증을 일으키는 원인이 있나요?
임신시에 하지불안증후군이 생기거나 기존에 있었던 경우 악화될 수 있습니다.
철분이 부족할 때, 특히 몸에 저장된 철이 부족하게 되면 하지불안증후군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당뇨병이나 말기신부전증에서도 다리불편감이 유발될 수있습니다.
검사방법
01. 설문지작성, 02. 수면 전문가 상담및 진찰, 03. 수면일기 및 액티와치 검사 04. MMI 심리 검사, 05. 수면다원검사 및 철분검사
  1. 01. 설문지 작성
    수면에 대한 일반적인 평가 및 치료 전후를 비교할 수 있는 자료로서 중요합니다.
  2. 02. 자세한 증상 청취 및 진찰
    하지불안증후군의 대표적인 증상이 있는지 확인하고 신경학적 검사 및 이비인후과 검사를 시행합니다.
  3. 03. 철분검사 (페리틴 검사)
    2차성 하지불안증후군의 흔한 원인인 철분 부족의 여부를 판단하는 검사입니다.
    몸에 저장된 철의 양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를 측정하는 페리틴 검사를 시행합니다.
  4. 04. 야간 수면다원검사
    하지불안증후군의 증상유발검사를 시행하여 보다 정확한 진단을 하고 수면중에 함께 나타날 수 있는 주기적사지운동증 및 다른 수면질환
    (예, 수면무호흡증) 을 진단 할 수 있습니다.
치료방법

수면위생지키기

• 자고 일어나는 시간을 일정하게 지켜야 합니다.
  • 커피, 코코아, 녹차, 홍차, 콜라 등 카페인 음료를 피해야 합니다.
  • 피로와 스트레스를 피해야 합니다.
  • 다리가 따뜻하면 증상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추운 환경은 피하세요.
  • 동반수면질환이 있으면 함께 치료해야 합니다.

적절한 약물치료

• 효과와 안정성이 가장 뛰어난 도파민 유사 약물과 다리 경련을
    줄여주는 약을 통해 질환을 치료하고 있습니다.

철분보충요법

• 체내 저장된 철의 양이 부족한 경우에는 철분 정맥주사 요법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 철분보충 후 증상이 많이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동반수면 질환치료

• 수면무호흡증과 같은 동반수면질환을 치료할 경우 하지불안
    증후군의 증상완화에도 도움을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