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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차증후군

진료과목 > 시차증후군
시차증후군의 개념
  • 시차증후군은 생체시계가 적응할 시간도 없이 빠르게 시간대가 다른 지역으로 이동할 때 수면과 주간 활동에 문제가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 일반적으로 1시간의 시차를 적응하려면 하루가 걸립니다.
서울(생체시계 22시, 외부시간 22시), 뉴욕(생체시계 22시, 외부시간 09시)의 차이가 있을 경우 시간 이동에 대한 생체시계의 적응기 부재로 불면증, 주간졸음, 집중력 장애, 작업능력저하, 식욕저하, 위장장애,  눈의 피로를 줍니다.
시차증후군 극복
  1. 01. 현지 아침 시간에 햇빛을 쬐십시오.

    생체시계의 재조정에 도움이 됩니다.

  2. 02. 일시적인 수면제 사용

    현지시간 밤 취침 전에 단시간 적용형 수면제를 복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3. 03. 멜라토닌의 사용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은 잠을 유도하는 작용과 신체리듬을 조정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밤에 잠들기 2시간 전에 복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4. 04. 시차 적응 프로그램

    시차가 다른 나라로 가기 전 3~4일 전에 내원하시면 최소 한 시간으로 시차 적응을 위한 프로그램을 처방해 드립니다.잦은 해외 출장으로 회의나 업무상 집중이 필요한 경우나 해외여행 중 시차 적응 실패로 수일간을 비몽사몽 보내신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