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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코골이/수면무호흡증] 수술하지 않고 코골이를 줄이는 방법은 없나요?

1. 과체중이나 비만인 경우에는 체중감량을 하세요.

현재 체중의 10%를 감량하시면 코골이/수면무호흡 정도를 약 25% 가량 줄일 수 있습니다.



2. 코막힘을 해결하세요.

알레르기성 비염이나 만성비염이 있는 경우 이를 먼저 치료하세요. 코가 막히면 입과 목 안에 부하가 걸려 코골이/수면무호흡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가벼운 코막힘에는 코테입도 도움이 됩니다.



3. 옆으로 누워서 자세요.

똑바로 위로 향해 자면, 중력으로 인해 목젖과 혀가 기도를 좁게 만들어 코골이가 생기거나 심해집니다. 하지만 옆으로 자면 기도가 어느 정도 확보되므로 옆으로 주무시는 것이 좋습니다.



4. 방의 온도나 습도를 적정하게 유지하세요.

방의 온도가 적절하지 못하거나 공기가 건조하면 코나 목에 염증이 쉽게 생기고 코막힘이 생길 수 있습니다.



5. 규칙적이고 올바른 생활 습관을

규칙적인 수면 습관과 운동은 코골이 예방에 가장 중요합니다. 또한 과도한 음주는 코골이를 심하게 하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의 방법으로 효과가 없을 때는 코골이/수면무호흡 정도가 심한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정확한 상태를 알아보고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